문제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
<종료 조건> :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힐 때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규칙>
-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 만약 벽이나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입력
- 첫째 줄: 보드의 크기 N (2 ≤ N ≤ 100)
- 둘째 줄: 사과의 개수 K (0 ≤ K ≤ 100)
- K개의 줄 : 사과의 위치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 <-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 그 다음 줄 :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 다음 L개의 줄 : 뱀의 방향 변환 정보( 정수 X와 문자 C :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 )
출력
게임이 끝나는 초
★Key point : 구현, 덱, 큐, 시뮬레이션
이 문제를 deque 라이브러리를 import 하여 큐를 활용한 방식으로 해결한 분들도 있었지만, 사용하지 않고 구현해봤다
<최종 CODE>
#이코테 - 뱀 1회차 2023.11.17
n = int(input())
#빈칸은 0
board = [[0] * (n+1) for _ in range(n+1)]
#사과 있는 곳 1 채우기
k = int(input())
for _ in range(k):
x, y = map(int,input().split())
board[x][y] = 1
#how to 처리 이동 정보?
ttable = []
m = int(input())
for _ in range(m):
t, d = map(str, input().split())
ttable.append([int(t), d])
# 동,남,서,북
dx = [0 , 1, 0, -1]
dy = [1, 0, -1, 0]
def turn(direction, d):
if d == 'D':
direction = (direction +1) % 4
else:
direction = (direction - 1) % 4
return direction
def move():
x, y = 1,1 #처음 뱀 위치
board[x][y] = 2 #뱀이 있는 곳은 2로 표시
direction = 0
time = 0 # 아직 0초
index = 0 #방향 횟수 count
area = [(x,y)]
while True:
nx = x + dx[direction]
ny = y + dy[direction]
#맵 안에 있고, 자기 몸통이랑 안 부딪힌다면
if 1 <= nx and nx <= n and 1 <= ny and ny <= n and board[nx][ny] != 2:
#사과 없을 때
if board[nx][ny] == 0:
#뱀이 이동한 것으로 처리
board[nx][ny] = 2
area.append((nx, ny))
#이전에 있었던 위치는 빈 공간으로 만들기
px, py = area.pop(0)
board[px][py] = 0
#사과가 있다면
else:
board[nx][ny] = 2
area.append((nx,ny))
else:
time += 1
break
x, y = nx, ny #다음 위치로 머리 이동
time += 1
if index < m and ttable[index][0] == time:
direction = turn(direction, ttable[index][1])
index += 1
return time
print(move())
<CODE 설명>
종료 조건에 해당하지 않을 때까지 위치 이동을 하며 사과의 유무에 따라 몸의 길이 조정한다.
- 뱀의 방향 변환 정보를 어떻게 처리할지 어려웠다. 새로운 변수인 index 와 배열인 ttable을 선언해서 move()함수의 마지막 if문으로 작성해주었다.
- 배열 안에서 이동을 할 때에 방향이 있다면, 방향 전환을 위한 turn() 함수를 작성해주어야 한다.
- 이동을 할 좌표 new x, new y인 nx, ny로 우선 시뮬레이션 하고 이동이 가능하면 기존의 x, y를 nx, ny로 후반부에 바꿔주어야 한다. 사과가 없을 때는 기존에 있었던 위치에 대한 흔적을 삭제해야 하기 때문에 past x, past y인 px, py를 흔적을 기록하는 배열에서 제거해주어야 한다. 이 때, deque 라이브러리를 사용한 것이 아니므로 pop(0)으로 구현하기.
※에러가 났었는데, 함수 작성 시 return문을 작성하지 않는 실수를 했다.. 함수를 작성해서 문제 푸는 연습을 더 많이 해야 겠다고 다짐 (๑╹o╹)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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