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JAVA의 클래스 구성요소, 다형성 에 대해 이해합니다.
내용 정리
필드와 메소드
자바에서 변수는 필드(Field)를, 함수는 메소드(Method)를 말합니다. 이는 자바 개발에서 일반적인 용어 사용 관례입니다.
코드 컨벤션
자바에서는 코드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코드 컨벤션을 따릅니다. 일반적으로 구글 컨벤션을 따르며, 이는 코드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협업 시에도 코드를 이해하기 쉽게 합니다.
생성자와 접근 제어
생성자(Constructor)는 객체를 생성하면서 필드를 초기화하는 특별한 메소드입니다. 클래스 내의 접근 제어자를 private으로 설정하면 외부에서 직접 값을 설정하지 못하게 합니다.
➡️ 값의 변경이 필요하다면? ➡️ setPrice와 같음 하수로 해당 클래스 내부에서 메소드를 통해 접근하고 값을 변경 가능
➡️ 변경할 값을 검증할 필요성 생김
생성자와 오버로딩
자바는 여러 개의 생성자를 선언하여 다양한 형태로 객체를 생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생성자 오버로딩이라고 합니다. 이를 통해 외부에서 제공할 수 있는 데이터의 형태에 따라 다양한 생성자를 선언하여 객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다형성
다형성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 중 하나로, 하나의 타입으로 다양한 객체를 사용할 수 있는 특성을 말합니다.
상속, 메소드 오버라이딩, 클래스 타입 변환 등을 조합하여 다양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를 통해 다형성을 활용할 수 있으며, 이는 프로그램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높여줍니다.
상속은 부모 클래스의 내용을 자식 클래스가 그대로 받아옴으로써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입니다. 메소드 오버라이딩은 부모 클래스의 메소드를 자식 클래스에서 재정의하여 다른 동작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오늘의 Key Point
다형성
- 유연성
- 재사용성
- 유지보수성
- 확장성
- 가독성 이해도 향상
JAVA의 다형성을 극대화하는 여러 코드 기능을 활용하여 지난 번에 다룬 클린 코드에 한 걸음 다가가는 연습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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